경제뉴스

[경제뉴스_25.03.26] 공정위, 부당 내부거래 의혹 MBK, 홈플러스 조사 / 기업 경기 전망 37개월 연속 부정적 / 현대차 미국에 31조원 규모 투자

freesom 2025. 3. 26. 09:4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프리솜입니다:)

 

살짝 피곤하지만 그래도 반쯤은 온 수요일 아침, 

다들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오늘도 가볍게 쉬는 시간에 읽어 보면 좋을 경제 뉴스를 정리해 봤어요. 

주말을 맞이할 때까지 힘차게 달려보아요-!

사진출처: 픽사베이, 그래픽: 솜테크

 

  •  🔎 공정위, 부당 내부거래 의혹 MBK, 홈플러스 조사

공정거래위원회가 MBK파트너스와 홈플러스, 롯데카드의 부당 내부 거래 혐의와 관련해 현장 조사에 착수했어요. 이번 조사는 롯데카드가 홈플러스에 한도 등 기업카드 거래 조건을 유리하게 적용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홈플러스와 롯데카드 모두 MBK파트너스가 대주주예요. 

사진출처: 픽사베이, 그래픽: 솜테크

아울러 공정위는 홈플러스가 MBK 측에 상환전환우선주(RCPS)와 관련, 매년 1,000억원대 이자 비용을 지급한 점이 부당 내부 거래인지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MBK는 2015년 홈플러스를 인수하면서 5조원의 대출을 받았는데요. 대출금 중 7,000억원은 홈플러스가 발행한 상환전환우선주였죠. 상환전환우선주는 상환할 수 있고(Redeemable) 전환 가능한(Convertible) 우선주라는 의미인데요. 쉽게 말해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권과 만기 시 투자금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상환권이 있는 주식이에요.

 

홈플러스 인수를 위해 MBK가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 한국리테일투자에 홈플러스가 이 RCPS를 통해 매년 1,000억원 이상 기타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부당 내부 거래에 해당한다는 지적이 국회를 중심으로 나오기도 했어요.

 

  •  📉기업 경기 전망 37개월 연속 부정적

국내 기업들의 부정적인 경기 전망이 37개월째 계속되고 있어요. 한국경제인협회에서 600대 기업(매출액 기준) 대상으로 4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전망치를 조사한 결과, 88.0으로 집계됐어요. BSI는 기준치인 100보다 높으면 전월 대비 경기 전망이 긍정적이고 100보다 낮으면 부정적으로 본다는 의미예요.

사진출처: 픽사베이, 그래픽: 솜테크

 

이 BSI 전망치는 2022년 4월(99.1) 이후 매달 기준치를 하회하고 있는데요. 올해의 경우 1월 84.6, 2월 87.0, 3월 90.8로 조금씩 오르는 듯 했으나 다시 80대로 떨어졌어요. 

 

  • 🚗현대차, 미국에 31조원 투자 

현대차가 미국에 210억 달러(약 31조원) 규모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에요. 지난 25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발표한 투자 계획에 따르면 자동차, 부품·물류·철강, 미래산업 및 에너지 등 세 개 부문으로 나눠 투자를 진행하는데요. 우선 미국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의 연간 생산 능력을 30만대에서 50만대로 끌어올릴 계획이에요. 

이를 통해 현대차의 연간 미국 완성차 수출량 중 약 70%인 120만 대를 미국 내에서 생산한다는 구상이죠.

사진출처: 픽사베이, 그래픽: 솜테크

 

루이지애나주에 전기로 제철소를 설립,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을  현지에서 조달할 계획이에요. 철강재와 자동차 모두 미국 영토 내에서 생산하면서 관세 영향을 피해갈 전망이에요. 이 밖에도 자율주행, 로봇, 인공지능 등 여러 분야에서 미국 기업들과 협력할 방침이에요.  

 

 

*참고기사

공정위, 부당 내부거래 의혹 MBK·홈플러스 등 조사 착수

공정위, MBK·홈플러스·롯데카드 현장조사…부당내부거래 혐의 | 연합뉴스

국내기업 경기 전망 37개월 연속 부정적…회복세도 꺾여 | 연합뉴스

현대차, 美 120만대 생산체제 구축 철강·부품·조립까지 현지서 해결 - 매일경제

728x90
반응형